담양문화원(원장 이병호)에서 운영하는 2020년도 생활 속 무형문화재 발견프로그램이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강연과 체험, 답사 프로그램으로 진행 중에 있다.

 

생활 속 무형문화재 발견사업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지식·생활관습 종목의 무형문화재 중 보유자 및 보유단체가 없는 종목에 대한 전승 활성화와 지역 내 일반인 대상 교육을 통한 전통지식·생활관습 종목의 무형문화재 가치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.

 

담양문화원에서는 보유자 없는 무형문화재 중 담양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제다(죽로차)와 제염(죽염), 장담그기와 온돌 등을 주제로 죽로차체험장 및 해동문화예술촌을 중심으로 무형문화재의 기본이론과 전수과정에 대한 교육 및 체험, 그리고 현장답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.

 

한편, ‘2020 생활 속 무형문화재 발견사업은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무형문화재 인문학 체험, 학습기회 제공을 통해 전통지식·생활관습 분야의 무형문화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담양군과 담양학연구소, 담양죽로차연합회 등이 협력기관 및 협조단체로 참여하고 있다.

 

생활 속 무형문화재 발견을 통해 보유자 없는 국가무형문화재들에 대해 지역민들이 보다 자유롭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.

 

문의는 담양문화원(전화:383-6066)으로 하면 된다.

 

IMG_4148.JPG

 

IMG_4207.JPG

 

IMG_4248.JPG